크레마커피 Office
크레마커피 야탑점
크레마커피 서현점
Crema Coffee

cremacoffee@naver.com
031.703.6007
Recent Comments
Coffee Story
2011.07.08 15:00

재미있는 커피이야기. 영국보다 프랑스에서 더 사랑받은 커피

댓글 1 조회 수 44827 추천 수 0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의 종류를 들어보자면 에스프레소, 카페라떼, 아메리카노, 카라멜 마끼아또 등등이 있죠?

 

특이한 것은 그 수많은 커피 종류들 중에 영어로 이름 붙여진 것은 아마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대부분 이탈리아어나 프랑스어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아실텐데, 이는 그만큼 영국에서 커피가 대접을 받지 못했다는 것을 뜻한답니다.

 

사실 커피는 프랑스보다 영국에서 더 먼저 마시기 시작했고, 커피숍이 먼저 생겨난 곳도 영국이라고 합니다.

영국에서도 커피 문화가 유행을 탄 적이 있었던 것은 분명 사실이고, 이때문에 미국인들이 모국인 영국을 본따 경쟁적으로 커피문화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는데, 영국은 그런 커피문화를 전파시키고도 커피에 대한 애정이 식어만 갔습니다.

 

이렇듯 영국에서 커피가 인기를 끌지 못한 것은 아마도 그들의 티(Tea, 홍차)문화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면 프랑스에는 티 문화가 없었죠. 덕분에 프랑스에서는 커피가 "이성을 맑게 하는 음료", "인간을 쾌활하게 하고, 그 고통의 추억을 달래주는 음료"로 칭송받게 됩니다.

 

몽테스키외의 "페르시아인의 편지" 에서 커피가 얼마나 훌륭한 음료인가에 대한 찬사가 이어집니다.

그는 '카페 프로코프'를 나오는 사람들은 들어갈 때보다 네 배 정도의 재기가 넘쳐서 나온다고 적었습니다.

 

 

카페 프로코프(Le Procope) 

 

역사학자인 쥘 미슐레는 1719년을 "커피 아메리카" 라 이름 짓고, "파리는 거대한 카페이며, 프랑스인들의 수다를 위해 문을 열고 있다"라고 서술했으며, 거기에서는 "용솟음 치는 재기" 를 엿볼 수 있다 라고까지  이야기했습니다.

 

커피로 인해 프랑스에서의 활기넘친 선술집은 퇴락할 수 밖에 없었으며, 프랑스인의 뒷골목 알콜문화를 서서히 고귀한 품격의 카페문화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렇듯 프랑스에서의 커피는 각성의 리큐르(Liqour), 강력하고 지적이며, 알콜과 반대로 명민함과 명석함을 증진시켜주는 진리의 음료, 정신의 흥분으로 섹스의 현장부재를 강요하는 안티 에로스의 음료로 각광받게 됩니다.

 

무엇보다 차를 즐겼던 영국의 여성들과는 달리 프랑스 여성들은 호사스런 모임의 주인공으로 커피를 택했습니다.

당연히 커피아로마는 당시 사치의 극치를 달리는 여성들의 절대적인 동반자가 됩니다.

 

 

궁정의 호사스런 커피문화를 이끌었던 뒤바리부인과 비극의 주인공 마리 앙트와네트

 

그러나 지나침은 부족함보다 못하다는 말처럼, 사치스러운 커피 문화는 결국 비극의 역사를 시작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사치의 중심이었던 카페는 프랑스계몽주의의 "검은 섬광" 을 내품는  장소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고, 혁명사상이 시작되는 곳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결국 정도의 차이만 있었을 뿐이지,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다 커피를 사랑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겠죠.

 

?
  • 김미나 2011.07.20 13:18
    새로운 재미있는 사실이네요. ㅎㅎ

  1. 크레마커피 소개 동영상

    크레마커피 커피의 맛과 향으로 승부하는 커피 전문 브랜드입니다.
    Date2011.07.20 By크레마커피 Views16661
    read more
  2.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커피 이야기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커피 이야기 최초라는 단어의 의미는 정말 굉장하죠?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최초가 가지는 파급효과는 가히 상상을 뛰어넘는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얼마 전에 애플이 낸 특허 하나로 인해 전세...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60053
    read more
  3. 재미있는 커피이야기. 영국보다 프랑스에서 더 사랑받은 커피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의 종류를 들어보자면 에스프레소, 카페라떼, 아메리카노, 카라멜 마끼아또 등등이 있죠? 특이한 것은 그 수많은 커피 종류들 중에 영어로 이름 붙여진 것은 아마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대부분 이탈리아어나 프랑스어로 ...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44827
    read more
  4. 커피와 예술. 예술가의 영감을 자극한 커피

    커피와 예술. 예술가의 영감을 자극한 커피 "내가 원할 때마다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자유를 약속하고 결혼생활에서 그것을 보장하지 않는 한, 어느 구혼자도 내집에 올 필요가 없어요." "아버지! 제가 하루에 세번씩 내 작은잔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면 , ...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60035
    read more
  5. 커피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커피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우리가 사랑하고, 자주 마시는 커피. 그냥 무심코 마신 커피이지만, 혹시 이런 생각들은 해보신 적 있나요? 커피에 관한 몇가지 궁금증을 알아보았습니다. 1. 커피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커피는 커피나무라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49836
    read more
  6. 커피의 역사

    커피의 역사 커피에 대한 기원설은 다양하다. 커피의 발견에 대한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에티오피아의 목동인 "칼디의 전설"과 아라비아의 "오마르의 발견설"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한다. ● 칼디(Kaldi)의 전설 ...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71112
    read more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