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마커피 Office
크레마커피 야탑점
크레마커피 서현점
Crema Coffee

cremacoffee@naver.com
031.703.6007
Recent Comments
Coffee Story
2011.07.08 15:48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커피 이야기

댓글 1 조회 수 60053 추천 수 0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커피 이야기

 

 

최초라는 단어의 의미는 정말 굉장하죠?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최초가 가지는 파급효과는 가히 상상을 뛰어넘는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얼마 전에 애플이 낸 특허 하나로 인해 전세계 스마트폰 업체들이 긴장을 한 것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피에서의 최초라는 수식어는 사실 이처럼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우리에게 호기심과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초라는 단어가 붙는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할까 합니다.

 

IMG_6853.jpg

 

최초의 로스팅 커피 유래는?

 

커피열매의 발견설은 에티오피아 칼디설과 오마르설 둘 중에 하나라고 하죠.

 

어느 쪽이 최초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커피열매가 최초로 발견될 당시에는 커피 열매를 볶지(로스팅) 않고, 생두 자체를 먹었다고 합니다.

 

최초의 로스팅 커피는 에티오피아의 국가 정책때문에 나오게 되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요.

에티오피아의 당시 주요 수출품목이 커피였기 때문에 커피의 묘목과 종자의 외부 유츨을 막기 위해, 그리고 커피의 보관이 쉽게 하기 위해 로스팅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객이 전도가 되어 로스팅 된 커피의 향과 맛이 생두를 먹을때보다 훨씬 좋아 그때부터 생두를 로스팅하여 커피를 마시게 되었으니(11~12세기) 아마도 원두 커피의 시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d2428e1c4002.jpg

 

최초의 인스턴트 커피는?

 

최초의 인스턴트 커피는 일본계 미국인 가토 사토리라는 사람이 개발했으며, 상업적으로는 미국의 제너럴푸드사에서 군납품용으로 '맥스웰 하우스' 가 개발되어, 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함께 인기를 끌었습니다.

 

1960년대 냉동 건조법(0도씨까지 낮춰 물만 얼려지면 순수하게 커피가 남고, 남은 커피를 영하 60도씨까지 낮춰

커피를 과립형태 만드는 형식)의 개발로 인스턴트 커피는 현재까지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인스턴트 커피의 차별화된 건강과 입맛의 웰빙까지 추가된 '그린블랜드' 가 출시되면서 인스턴트 커피의 진화는 계속 진행중에 있습니다.

 

 

d121cb85157a.jpg

 

우리나라 최초의 카페(다방)은?

 

우리나라 최초의 카페는 고종의 후원을 받은 독일인 손탁 여사가 1902년 세운 손탁호텔내의 '정동구락부' 였는데요,

 

당시에는 고급관료나 지도층 등이 출입하여 대중적이지 못했으며, 이후 종로, 광화문 등지에 찻집등이 들어섰지만, 시대 상황에 맞게 일본인 또는 상류층 만이 출입이 가능했고, 일반 대중이 갈수 있었던 최초의 카페는 영화감독 출신의

이경손이라는 사람이 1928년 종로구 관훈동에 '카카추' 라는 카페(다방)를 개점한 것이 최초였습니다.

 

 

85caaf5f4c00.jpg

 

우리나라 최초의 자판기 커피는?

 

1970년대 다방 등이 곳곳에 생기면서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급기야는 1978년 3월 22일 종각, 시청앞, 서울역 등의 3개소에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자판기' 가 설치되었고, 가격은 100원었습니다.

 

이후 일본으로부터 자판기 400여대를 수입하여 인파로 붐비는 장소에 하나둘 씩 설치되었답니다.

 

커피를 저렴하게 마실 수 있는 자판기의 인기가 치솟자 국내의 기업들도 자판기를 직접 생산하기에 이르렀고, 지금은 지하철역, 상가건물, 음식점 등 어디를 가더라도 자판기는흔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젠 가정에서도 직접 즐길 수 있는 '가정용 머신' 기까지 나오면서 발전에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으셨나요? ^^

 

커피에 관한 최초의 이야기들.

기억해두셨다가 연인에게 커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자랑해보시길...  ^^

?
  • 초롱이 2011.07.18 19:12
    재밌는 이야기 잘 보고 갑니다

  1. 크레마커피 소개 동영상

    크레마커피 커피의 맛과 향으로 승부하는 커피 전문 브랜드입니다.
    Date2011.07.20 By크레마커피 Views16661
    read more
  2.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커피 이야기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커피 이야기 최초라는 단어의 의미는 정말 굉장하죠?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최초가 가지는 파급효과는 가히 상상을 뛰어넘는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얼마 전에 애플이 낸 특허 하나로 인해 전세...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60053
    read more
  3. 재미있는 커피이야기. 영국보다 프랑스에서 더 사랑받은 커피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의 종류를 들어보자면 에스프레소, 카페라떼, 아메리카노, 카라멜 마끼아또 등등이 있죠? 특이한 것은 그 수많은 커피 종류들 중에 영어로 이름 붙여진 것은 아마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대부분 이탈리아어나 프랑스어로 ...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44827
    read more
  4. 커피와 예술. 예술가의 영감을 자극한 커피

    커피와 예술. 예술가의 영감을 자극한 커피 "내가 원할 때마다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자유를 약속하고 결혼생활에서 그것을 보장하지 않는 한, 어느 구혼자도 내집에 올 필요가 없어요." "아버지! 제가 하루에 세번씩 내 작은잔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면 , ...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60035
    read more
  5. 커피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커피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우리가 사랑하고, 자주 마시는 커피. 그냥 무심코 마신 커피이지만, 혹시 이런 생각들은 해보신 적 있나요? 커피에 관한 몇가지 궁금증을 알아보았습니다. 1. 커피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커피는 커피나무라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49836
    read more
  6. 커피의 역사

    커피의 역사 커피에 대한 기원설은 다양하다. 커피의 발견에 대한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에티오피아의 목동인 "칼디의 전설"과 아라비아의 "오마르의 발견설"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한다. ● 칼디(Kaldi)의 전설 ...
    Date2011.07.08 By크레마커피 Views71112
    read more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XE Login